1️⃣언리얼 C++
🔹네트워크 개념 이해하기
네트워크 기본 구성요소
노드 + 링크 + 프로토
네트워크 배치 형태
p2p 버스 링 스타 메쉬 트리
네트워크 레이어
물리 (L1) -데이터링크 (L2) -네트워크 (L3) -전송 (L4) -세션 (L5) -프리젠테이션 (L6) -어플리케이션 (L7)
네트워크 유형
PAN LAN MAN WAN Internet
대표적인 프로토콜
TCP 느리지만 높은 안정성(연결 유지/양방향성)
UDP 빠르지만 낮은 안정성(비연결/단방향성)
Mac Adress
데이터 링크 계층에서의 고유한 주소 체계(물리적 주소)
IP
내부망 ARP(서브넷마스크 주소 동일) : 해당 IP를 갖고 있는 디바이스로 브로드캐스팅
외부망 ARP(서브넷마스크 주소 상이) : 게이트웨이를 찾아 ARP 브로드캐스팅
DNS
IP주소를 기억하기 쉽도록 사용
DNS 서버에 도메인 네임과 IP 주소가 매칭됨(전화번호부처럼)
네트워크 장비
HUB 스위치 라우터 모뎀 방화벽 VPN
캐시 서버 : 공지사항이나 로그인같이 잘 바뀌지 않는 정보를 내부망까지 들어가지 않아도 처리되도록
온라인 게임 = 싱크(동기/리얼타임) + 어싱크(비동기/대부분의 모바일 게임)
CAP 이론
일관성, 가용성, 분할 용인 3개를 모두 만족하는 시스템은 없다는 이론
Listen Server
클라이언트 중 하나가 서버의 기능을 겸직
보안 취약
Dedicated Server
서버의 로직만 추려서 빌드 된 버전
데이터베이스도 없고 신뢰하기도 애매해서
한국에서는 MMORPG와 같은 대규모라기보다는
16, 32 등 지정된 수의 대전 게임으로 많이 사용됨
객체간 통신
'TIL' 카테고리의 다른 글
[250312 TIL] 팩토리 패턴_디자인 패턴 공부로 포인터 다시 공부 (0) | 2025.03.12 |
---|---|
[250311 TIL] 언리얼 에디터 깃허브 소스 빌드 너무 오래 걸려... (0) | 2025.03.11 |
[250226 TIL] 코드는 타이밍이 생명 (0) | 2025.02.26 |
[250225 TIL] 적 애니메이션 진행 중.. (0) | 2025.02.25 |
[250224 TIL] 이러다 블루프린트 마스터하겠다 (0) | 2025.02.2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