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개요
언리얼을 사용하는 사람들은 믹사모를 한번쯤 들어보았을 것이다.
믹사모는 다양한 캐릭터와 애니메이션을 제공해주는 사이트로 이를 "무료"로 받을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믹사모를 사용하던 중 믹사모의 뼈대가 언리얼 기본 뼈대와 달라
강제 루트 잠금을 적용할 수 없는 문제가 발생하였다.
2️⃣ 믹사모 루트 강제 잠금 적용
믹사모의 뼈대는 root가 없고 Hips를 루트로 사용한다.
그래서 루트를 잠그는 루트 강제 잠금을 사용하면 붕 떠있는 것 같은 모션이 나올 수 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의 영상에서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었다.
Open RealityFix Mixamo Root Motion Animations in Unreal Engine | UE4
해당 영상 및 유튜브에 mixamo root motion이라고 검색해보면 관련된 영상에서
"깃허브 블렌더 컨버터" 링크를 공유해준다.
이를 다운받고 영상을 따라 블렌더에서 믹사모의 뼈대를 변환시켜 준 후
언리얼로 가지고 와보면 믹사모의 스켈레톤 맨 위에 root가 생겨 있다.
이후 믹사모 애니메이션에서 루트 강제 잠금을 하면 잘 작동되는 것을 볼 수 있다.
3️⃣ 리타게팅된 애니메이션의 루트 강제 잠금
하지만 믹사모 애니메이션을 믹사모 캐릭터가 아닌 다른 캐릭터에게 적용시키기 위해
리타게터를 진행하였더니 또다른 문제가 발생하였다.
소스 애니메이션 시퀀스에서는 루트 강제 잠금이 되는데
익스포트한 타깃 애니메이션 시퀀스에서는 루트 강제 잠금이 적용되지 않았다.
root 트랜스레이션 값을 확인해보니 root 이동값이 제대로 리타게팅이 안 된 것 같았다.
그래서 믹사모 스켈레톤의 root 트랜슬레이션 리타기팅을 Animation에서 Skeleton으로 바꿔주었더니
루트 강제 잠금을 정상적으로 적용할 수 있었다.
(하지만 믹사모 애니메이션에서 적용한 루트 강제 잠금을 그대로 복사하기 때문에
리타게팅 된 애니메이션에서는 루트 강제 잠금 조정이 먹히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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