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L

[241218 TIL] Unreal 블루프린트_Format Text

yoosorang 2024. 12. 18. 14:14

1️⃣ 블루프린트를 이용한 비주얼 스크립팅

❗ New Knowledge

▪ 이름(Name) : 게임 내 요소를 식별하는데 사용(string끼리 비교하는 것보다 빠름)

▪ 스트링(String) : 문자열. 일반적인 문자열 (ex. 플레이어명)

▪ 텍스트(Text) : 문자열. 퀘스트 설명같이 다국어 변환이 필요한 경우(사용자가 보게 되는 글)

▪ 블루프린트 For문은 인덱스 번호까지 포함해서 실행됨(코딩에서처럼 n-1까지 실행되는 거 X)

Format Text : 포맷 형식대로 출력

열거형 : 열거형은 관련 있는 상수들을 한데 묶어 놓는 방법

💡Tip 
▪ 드래그해서 선택하고 Q 누르면 정렬

 

🔹사칙연산 노드

사칙연산 노드 사용 시 핀 부분 우클릭하면 핀 변환 가능

 

🔹Format Text

Format Text : 내가 찾던 텍스트 포맷 출력 노드

문제 : 아래 핀이 안 뜬다.

해결 : {} 포함해서 작성하면 핀 생김

📌주의
만약에 {} 안에 작성한 변수에 다른 변수를 입력으로 넣을 때는 두 변수의 이름이 같아야 함 
[예시]

 

🔹열거형

아이템은 캐릭터의 여러 슬롯에 장착됨

아이템과 관련된 로직 → 몇 번 슬롯에 대한 건지 알아야 함

 

2️⃣ 실습

과제1) 텍스트 슈팅 조건문을 활용한 범위 제한



과제 2) 텍스트 슈팅 게임 기능 추가하기

 

과제 3) While Loop를 이용해 구구단 구현하기

 

과제 4) 열거형을 이용해 가위바위보 구현하기

문제 : 다른 레벨에 갔다가 다시 오면 위와 같이 result포맷에 대한 에러 발생

해결과정 : 변수의 이름이 달라서 발생한 것으로 추측

해결 : 변수의 이름을 Result로 통일